울산

검색
  • 0
닫기

"뭘 보고 찍으란거야" 울산지역 후보, 잇단 토론회 거부 '눈살'

0

- +

통합당·민주당 후보 중심으로 토론회 불참 잇따라
"유권자 알 권리 무시하는 행태…깜깜이 선거 초래"

7일 오전 서울 영등포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용지를 검수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4·15총선이 최악의 '깜깜이 선거'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울산지역 후보들의 토론회 불참 결정이 잇따르고 있다.

미래통합당과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토론회 불참 사례가 계속되고 있는데 유권자의 알 권리를 빼앗는 행위인 만큼 공직 후보로서 자격이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8일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울산지역 2개 방송사에서는 6개 선거구에 대한 선관위 주관 선거방송토론회가 진행 중이다.

오는 9일 예정된 '남구을' 토론회가 끝나면 선관위 주관 토론회 일정은 모두 마무리된다.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법정 토론회인 만큼 초청 대상 후보자들은 모두 참여해 열띤 공방을 벌였다.

문제는 거대 양당 일부 후보들이 법정 토론회 외에 언론사가 마련하는 토론회를 모두 외면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지역 일간지와 케이블방송국 등이 공동주최하기로 한 토론회에 통합당 후보들은 대부분 불참을 통보했다.

북구 박대동 후보만이 참석 의사를 밝혀 왔을 뿐 중구 박성민·남구갑 이채익·남구을 김기현·동구 권명호·울주군 서범수 후보가 불참을 결정했다.

통합당 후보들의 불참으로 5개 선거구 토론회가 무산됐다.

북구의 경우 통합당과 민주당, 정의당 후보가 참석 의사를 밝혀 9일 토론회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돌연 불참을 통보하면서 북구 토론회마저 무산됐다.

또 다른 지역 방송사 토론회의 경우 통합당 일부 후보들이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면서 북구와 동구에서만 토론회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동구의 경우 후보들이 참석하기로 해 8일 토론회가 진행된다.

반면 북구는 일부 후보들의 일정 조율 문제 등으로 토론회가 연기되거나 취소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부 후보들과 시민단체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북구에 출마한 정의당 김진영 의원은 "방송 토론회에 나설 자신조차 없으면 후보직을 사퇴하라"며 "자신들의 과오나 검은 속마음이 토론회 과정에서 밝혀지는 것이 두렵기에 회피하는 것이라는 의구심이 들고, 자신의 소신과 정책을 제대로 전달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고 밝혔다.

중구에 출마한 노동당 이향희 후보는 "국회의원 후보자라면 산적한 지역 문제에 대해 다른 후보자들과 토론하면서 대안을 모색하고 시민들로부터 검증받는 것이 기본"이라며 "정책선거를 위해 방송토론에 참여해달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민연대 김지훈 시민감시팀장은 "대면 선거운동이 힘든 만큼 토론회를 통해 후보자 검증을 해야 하는데 이를 거부하는 것은 유권자의 알 권리를 무시하고도 당선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했거나, 유불리를 따지느라 불참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공보물만 보고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깜깜이 선거를 후보들이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