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검색
  • 0
닫기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울산 주민 찬반투표 시작한다

0

- +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찬반 주민투표관리위
민간주도…사전투표 5월 28~29일, 본투표 6월 5일~6일
전체 투표권자 17만3천660여 명…6만명, 30% 이상 목표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찬반 울산북구 주민투표관리원회는 2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투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 = 반웅규 기자)

 

경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보관시설인 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울산 북구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찬반투표가 시작된다.

26일 북구 주민투표관리원회에 따르면 오는 28일과 29일 사전투표를, 6월 1일과 2일에는 온라인투표, 마지막 본투표는 6월 5일과 6일에 진행한다.

민간 주도로 이뤄지는 이번 투표는 지난 4월 21대 총선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 북구 주민 17만3천660여 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주민 투표는 지난 2004년 전북 부안에서 핵폐기장 찬반을 놓고 처음 시행한 이후, 2016년 부산 기장에 이어 다섯번째로 알려졌다.

사전투표는 28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261개 투표소에서, 29일에는 금속노조 울산지부와 화섬노조 울산지부 등 16개 투표소에서 각각 이뤄진다.

온라인투표는 주민투표에 동의하고 서명하면 문자를 이용해 가능하다. 본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북구 관내 34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주민투표관리위 이상범 사무처장은 "북구 주민들에게 투표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고 이중 투표가 되거나 다른 지역 주민이 투표하지 않도록 공정성에도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 입장에서 개인정보가 공개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데 이를 위해 생년 월 일만 확인하는 것을 비롯해 투표장 주변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단체는 전체 투표권자의 30%, 6만명 이상 참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하는 이번 투표의 경우 강제성 등 법적효력이 없지만 투표율과 관계없이 개표를 진행하고 결과가 공개된다.

주민투표관리위 정기호 대변인은 "원전에 대한 찬성과 반대 상관없이 모든 단체와 시민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고했다"며 "투표 절차가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투표관리위는 애초 산업통상자원부가 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지역 의견을 수렴하면서 행정구역상 원전 5 km 이내로 제한했다고 지적했다.

원전에서 불과 7 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북구 주민들이 의견 수렴에 제외된 만큼, 투표결과를 통해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는 게 주민투표관리위의 입장이다.

주민투표관리위원회 박장동 위원장은 "월성 원전에서 30 km 반경이면 울산 시민 대부분이 포함되고 생활안전에 위협을 느낄 수 밖에 없다"며 "맥스터 증설이라는 중차대한 일에 의견을 내고 정책을 반영하는데 많은 주민들이 함께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