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검색
  • 0
닫기

노옥희 울산교육감 "디지털성폭력 심각, 대책 마련"

0

- +

20일 부산 · 울산 · 경남 교육청 국정감사 질의응답
"현장 교사들 성교육 강사로 양성, 교재 표준화 작업"
보조교사제 일부 시범 적용…교육부 재정 지원 필요

노옥희 울산광역시교육감이 20일 부산교육청에서 열린 국감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 = 울산교육청 제공)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부울경 교육청 국정감사에서 "학생 성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교사들을 성교육 강사로 양성하고 교재를 표준화하겠다"고 말했다.

노 교육감은 20일 오후 2시 부산교육청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교육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울산교육청의 성인지 교육 관련 질의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은 "울산교육청이 성폭력 대책을 마련하면서 패러다임 전환을 선언하고 유네스코의 '국제 성교육 가이드'를 도입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이어 "최근 n번방 등 디지털성폭력이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내용이 중·고교 학생의 성인지교육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노 교육감은 "'초등학생 속옷 빨래 숙제 사건'이후 성인지 문제를 외부의 시선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성인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토론회를 거쳐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고 결론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성인지 네트워크를 통해 성폭력 종합대책을 세우고 성인지교육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교육현장의 교사들을 성교육 강사로 양성하고 관련 교재도 표준화 할 계획이다"고 했다.

선서대표자 김석준 부산교육감 선서에 맞춰 박종훈 경남교육감과 노옥희 울산교육감이 선서하고 있는 모습.(사진 = 울산교육청 제공)

 

보조교사제 도입과 확대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탄희(경기 용인시정) 의원은 "보조교사제와 관련해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조사결과가 있는 등 이 제도에 대한 필요성이 검증되었다"며 확대를 의향이 있는지 교육감들에게 물었다.

이에 대해 노 교육감은 "울산은 주당 15시간 미만으로 협력교사제를 운영하는 등 1수업2교사제를 도입하고 있지만 실제 일부 학교에만 시범적으로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노 교육감은 또 "정규교사를 늘려 보조교사제를 확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예산과 인력문제가 수반될 수 밖에 없다"면서 "초등 저학년의 학습결손이 큰 만큼 교육부의 재정 인력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